세종시사회서비스원-장애인기관, 포용적 지역사회 위한 상생 협약

충청 / 정충근 기자 / 2025-12-16 10:25:23
한국장애인의사소통개발원·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과 장애인 지원 및 지역 통합돌봄 강화 맞손
▲ 세종시사회서비스원-장애인기관, 포용적 지역사회 위한 상생 협약

[뉴스앤톡]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15일, 세종시사회서비스원 회의실에서 한국장애인의사소통개발원, 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세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자원 연계 협력 ▲세종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사업 추진 및 기관 이용 협력 ▲지역사회 보호체계 강화 및 상호 교육 협력 등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복지 접근성이 낮은 장애인과 가족을 보다 촘촘하게 지원하고, 지역 내 통합 돌봄 기반을 강화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김명희 세종시사회서비스원장은 “장애인의 일상 속 불편과 정보 격차를 줄이는 일은 공공과 민간이 함께 손을 맞잡을 때 가능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장의 목소리를 더 가까이 듣고 장애인이 지역사회 안에서 존엄과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책·사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수정 한국장애인의사소통개발원장은 “의사소통은 곧 권리와 참여의 출발점”이라며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및 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과 협력해 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누구나 자신의 필요와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표성민 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장은 “장애인 평생교육과 지역사회 참여는 따로 떨어진 과제가 아니라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교육·돌봄·자립지원이 연계된 지역 모델을 만들어가고, 당사자가 스스로 삶을 선택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도 두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인을 위한 공동교육, 자원 연계사업, 현장 중심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며 정보취약계층 지원과 지역사회 통합 돌봄 기반 조성을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