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은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에 한옥을 신축하거나 기존 한옥을 고쳐 짓는 시민에게 공사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한옥 촉진 지역’에서 한옥을 신축·개축하면 공사 비용의 50% 내에서 건축 연면적에 따라 최대 1억 5000만원, 그 외 지역 신·개축은 최대 8000만원을 지원한다.
한옥 수선은 공사 비용 50% 내에서 한옥 촉진 지역은 최대 1억 1000만원, 그 외 지역은 최대 6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시는 거주 기간 공공 활용도 우선 지원 지역 한옥 보존·육성 여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 후 ‘수원시 한옥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대상자와 지원 금액 등을 결정한다.
수원화성 지구단위계획구역 내 토지·한옥 건축물 소유자가 신청할 수 있다.
3월 2일부터 31일까지 보조금 지원 신청서와 증빙 서류 등을 준비해 수원시 화성사업소 문화유산관리과 공공한옥팀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서식과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소식→공고/고시/입법예고’에 게시된 ‘2022년 한옥 건축·수선비 지원 사업 모집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지역 내 한옥을 보전·육성하기 위한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부탁드린다”며 “한옥 건축비 지원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역사문화도시 수원’을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