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문화원, 디지털 시대 속 회화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충청 / 정충근 기자 / 2026-01-25 18:00:22
내달 20일까지 디지털 예술전시 ‘메타 페인팅-회화의 디지털 확장’ 개최
▲ ‘메타 페인팅-회화의 디지털 확장’ 홍보 포스터

[뉴스앤톡] 대전 대덕구는 내달 20일까지 대덕문화원 전시실에서 디지털 예술전시 ‘메타 페인팅–회화의 디지털 확장’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한 ‘2025년 지역전시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미디어아트 전문 기관 PK Art&Media(피케이아트앤미디어)의 콘텐츠를 통해 지역 주민에게 디지털 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메타 페인팅–회화의 디지털 확장’은 원작이 지닌 조형성과 미적 맥락을 존중한 상태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전시다.

특히 단순한 이미지 변형을 넘어 회화에 내재된 시간성과 감각을 움직임과 형태의 변주로 확장해 새로운 이미지를 구현하면서 원작이 지닌 조형적 긴장감과 감정의 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전시 특성을 바탕으로 관람객은 원작 회화와 디지털로 확장된 이미지를 함께 감상하며 표현 방식의 변화를 비교·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해 도슨트(Docent·전문 해설사)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전시 관련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대덕문화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덕구 관계자는 “전통 회화와 디지털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예술 형식을 소개하는 의미 있는 전시”라며 “지역 문화예술의 저변을 확대하고 주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