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5년 연속 우수’ 은평구, 전 직원 대상 온라인 직장교육 개최

서울 / 정충근 기자 / 2026-06-26 14:25:32
적극행정 우수사례·소극행정 예방 교육 통해 구민 체감 행정서비스 강화
▲ 서울특별시 은평구청

[뉴스앤톡] 서울 은평구는 지난 22일 은평구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6년 은평구 적극행정 기본 직장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의 적극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직원들이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게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은 오후 1시 30분부터 1시간씩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약 560명의 직원이 참여했다.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일반강사를 초빙해 비대면 영상교육 방식으로 운영했다.

주요 내용은 ▲적극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이해 ▲소극행정 예방을 위한 실천 방안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유 ▲적극행정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공무원의 역할 등이다.

은평구는 적극행정 제도 개선, 우수공무원 선발, 전문가 중심의 적극행정위원회 운영 등 적극행정 추진체계 마련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그 결과 2025년 행정안전부 주관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부문 2위를 차지하며,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은평구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오는 7월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할 예정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적극행정은 구민의 삶을 바꾸는 행정의 출발점"이라며 "직원들이 창의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사전컨설팅과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 등 다양한 지원·보호제도를 통해 적극행정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