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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인문선도교실 중등과정 성과발표회 |
[뉴스앤톡] 전라남도교육청은 11월 29일 순천삼산중학교에서 ‘독서인문교육, 수업으로 말하다’를 주제로 독서인문선도교실 중등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책 읽는 전남교육’을 표방하며 독서인문교육을 미래교육의 핵심 전략으로 삼는 전남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내 독서인문교육 수업 활성화를 위해 2024학년부터 ‘독서인문선도교실’을 운영해 독서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해 왔다.
2025학년도에는 24명의 중등 독서인문선도교실 운영교사를 선발․운영했으며, 학기별 시군단위 수업 공개를 통해 다양한 독서인문교육 수업사례를 개발하고 확산하여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독서인문선도교실 성과발표회는 ‘2025. 중등 2030수업나눔한마당’과 함께 운영돼 많은 전남 교사들과 우수 독서교육 수업사례를 나누는 장으로 마련됐다.
이날은 ▲ 보드게임 ‘부루마블’를 활용한 독서교육 ▲ 특성화고 미래농업인 프로젝트 독수서업을 비롯해학교도서관 협력수업, 교과 통합수업, 고등학교 역사토론수업 등 다채로운 독서인문교육 수업이 펼쳐져 현장 교사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이 자리에는 전라남도교육연구정보원 현직 연구원들이 1년간 연구‧개발한 ‘독(讀)문(問)서(書)답(答) 중학교 독서-토론-글쓰기’ 자료가 공개돼 큰 관심을 받았다.
강희수(목포고) 교사는 “혼자는 하기 어려웠던 수업도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새로운 자극도 얻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보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이 만남이 지속적인 독서 교사 모임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길 글로컬미래교육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독서인문교육을 이끄는 교사들이 ‘책읽는 전남교육’ 정책의 중심축이다.
전남 교사들이 함께 연구하고 나누며, 자신만의 독서인문교육 수업을 펼쳐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2026학년도 독서인문선도교실을 기존 70명에서 80명으로 확대 운영한다. 12월 중 독서인문선도교실 운영 교사를 선정하고, 방학 중 역량강화 연수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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