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자연재난 대비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 통합훈련’ 실시

강원 / 정충근 기자 / 2026-06-23 11:15:09
6월 22일 여름철 재난 대비 실무자 교육 및 협업 역량 강화
▲ 양양군청

[뉴스앤톡] 양양군이 지난 22일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 자연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국가재난관리시스템(NDMS) 통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올해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폭염, 홍수, 태풍 등 이상기후가 예고됨에 따라, 재난 발생 시 부서 간 협업 체계를 점검하고 실무진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은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 범람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NDMS를 활용해 ▲상황 전파 ▲이재민 등록 및 임시 주거시설 지정 ▲인근 시·군 자원 지원 요청 ▲공공·사유시설 피해 조사 ▲복구계획 수립 등 실제 재난 발생 시 이뤄지는 전 과정을 모의 수행했다.

양양군은 이번 기상특보 발효 시 13개 협업기능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고,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단계별 재난 대응체계를 철저히 운영할 방침이다.

최승일 재난안전과장은 “이번 훈련을 통해 실무자들의 초동 대처 역량을 강화하고, 발견된 보완사항은 즉시 개선할 것”이라며 “유관 부서와 긴밀히 협업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