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학 연구 36년, 강원의 미래를 이끌다! ‘제36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개최

강원 / 정충근 기자 / 2026-06-23 08:10:32
▲ ! ‘제36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개최

[뉴스앤톡] 강원역사문화연구원와 강원특별자치도문화원연합회(회장 권은석)는 2026년 6월 24일 11시, 강원대학교 미래도서관 정강홀에서 ‘제36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36번째를 맞이하는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는 1991년부터 매년 개최해 왔으며, 각 지역의 다양한 자료를 발굴·연구·발표하여 그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 강원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기여해 왔다.

강원역사문화연구원은 강원특별자치도문화원연합회와 《향토학 연구·교류 협약 체결》이후, 2019년부터 공동 주최 기관으로 함께 하고 있다.

작년 대회 최우수상 수상 지역인 춘천에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총 15개 시·군 문화원이 발표에 참여한다.

역사, 문화유산, 문헌, 지리, 문학, 교육프로그램, 생활사, 민속 등 다양한 주제로 참여한 연구발표는 1차 사전 서면 심사와 대회 당일 현장 발표 심사를 통해 도문화원연합회장상 4개 부문(최우수, 우수, 장려, 노력상)과 강원역사문화연구원의 특별상(강원역사문화연구원장상)까지 총 5개 부문을 시상한다.

최종모 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각 지역의 의미 있는 기억과 기록들이 강원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학 연구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자산임을 함께 확인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