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창전동 주민자치회, 포천 호박마을 학습마을 공동체 벤치마킹
주민 중심의 마을 행사 기획 역량 강화 및 공동체 운영 사례 탐방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5-11-14 19:55:14
[뉴스앤톡] 이천시 창전동 주민자치회(회장 정해동)는 지난 11월 13일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마을 행사 기획 능력 강화를 위해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의 호박마을 학습마을 공동체를 방문해 벤치마킹을 진행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주민 참여형 문화행사 및 마을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모델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 아래 마련됐다. 방문단은 호박마을이 운영해 온 공동체 행사 주민자치 기반 프로젝트 등을 살펴보며 실제 운영 방식과 추진 과정의 핵심 요소를 공유받았다.
현장에서 위원들은 마을의 공간 배치, 주민 참여 구조, 지역 자원을 활용한 특화 프로그램, 공동체 자율 운영 체계 등을 확인하며 창전동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또한 양 마을 간 향후 교류와 협력 가능성, 지속 가능한 주민자치 모델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정해동 창전동주민자치회장은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마을을 변화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으며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주민이 중심이 되는 창전동의 마을 문화 사업과 행사 기획에 새로운 방향을 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자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창전동주민자치회는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얻은 경험과 시사점을 향후 마을 행사 기획, 교육 문화 프로그램 개발 주민 참여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