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소방서, 겨울철 3대 전기용품 화재주의 당부
양현모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3-12-05 17:20:20
▲ 계양소방서, 겨울철 3대 전기용품 화재주의 당부
[뉴스앤톡] 계양소방서는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전기용품에 대한 안전사고에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겨울철 자주 사용하는 전기용품은 전기히터ㆍ장판과 전기열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용품들은 사소한 부주의로도 화재가 발생해 우리의 소중한 인명ㆍ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어 사용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전기용품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인증 제품 확인, 기기 자체 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기기 주변 가연성 물질 제거,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 금지 등의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전기장판은 온도조절기에 충격을 주지 말고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면 안 된다. 또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전기열선은 안전인증 제품인지 확인하고 과열차단 장치와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한다. 또 절연 피복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고 겹쳐서 설치하지 않도록 한다. 수시로 열선의 피복 상태를 확인해 주는 게 안전하다.
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 난방용품을 사용하기 전 꼼꼼한 안전점검 및 정기적인 관리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며“전기용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홍보활동을 강화하겠다 ”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