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 첫 인증자 39명 탄생

학교와 가정이 함께할 때 더 큰 성장!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1-26 15:45:22

▲ 교육감 인증제’ 첫 인증자 39명 탄생
[뉴스앤톡] 경북교육청은 24일 경주시에 있는 더케이호텔에서 ‘2025년 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 인증을 받은 학부모 39명에게 인증서를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인증 학부모의 가족 70여 명도 함께 참석해 뜻깊은 자리를 빛냈다.

이번 인증식은 지난해 새롭게 시범 운영한 ‘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의 첫 인증자에 대한 공식 수여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증식에서는 바쁜 일상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을 이어온 39명의 학부모가 △학교 참여(School) △자녀 교육(Academic) △가정–학교 관계 맺기(Relationship) △부모–자녀 추억 쌓기(Memory) 등 4개 영역을 하나씩 성취해 나가는 여정을 담은 영상이 상영됐다. 완벽한 부모가 아니라, 자녀와 ‘함께하는 부모’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 따뜻하게 그려지며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었다.

영상 상영 후에는 인증 배지를 왼쪽 가슴에 단 인증자들이 차례로 단상에 올라 인증서를 수여했다.

가족의 응원 속에 진행된 수여식은 학부모 개인의 성취를 넘어, 교육공동체의 회복과 성장을 상징하는 장면으로 마무리됐다.

공식 행사 이후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부스가 운영됐다.

‘학부모의 도전! 자녀의 삶이 되다’라는 문구를 내건 체험 공간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만드는 아코디언북, 가족 협동 놀이, 모래놀이 치유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어 현장의 호응을 얻었다

. 학부모의 작은 실천이 자녀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자연스럽게 체감하는 시간이 됐다.

금장을 받은 성암초등학교(경산) 한 학부모는 “아이들에게 결과보다 중요한 ‘과정의 가치’를 엄마의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싶어 이번 인증제에 참여했다”라며, “네 가지 영역을 하나씩 채워가는 과정이 가족 모두에게 큰 즐거움과 성장의 시간이 됐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서 학부모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학교의 노력만으로는 교육이 완성될 수 없다. 학부모의 자발적인 교육 활동 참여를 이끌고, 학교와 학부모 간 소통을 강화해 교육공동체가 다시 살아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긍정적인 출발을 바탕으로 ‘2026년 학부모 도전! 삶 성취 교육감 인증제’는 오는 3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참여 방법과 세부 내용은 경북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