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 관리자 대상 ‘읽걷쓰 AI 리더십 연수’ 개최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6-22 15:25:23

▲ 도성훈 교육감
[뉴스앤톡] 인천광역시교육청은 22일 송도컨벤시아에서 관내 각급학교 관리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AI 주도 시대 학교를 바꾸는 힘, 읽걷쓰 AI 리더십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AI·디지털 기반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미래 교육 비전과 리더십을 공유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육행정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도성훈 교육감이 'AI 주도 시대, 왜 읽걷쓰인가?'를 주제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방향과 학교의 역할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이어 장대익 가천대학교 교수가 'AI 주도 시대, 교육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AI가 가져온 교육 혁신과 새로운 AI 리터러시의 의미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습 중심의 연수가 진행됐다.

세부 과정은 ▲'인천 AI 교육비서' 활용 멀티 LLM 환경 이해 ▲교육청 특화 RAG 기반 업무 챗봇 활용 실습 ▲AI 한글 에디터 활용 문서 작성 ▲구글 기반 협업 도구와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도성훈 교육감은 “AI 시대의 교육은 사람에서 시작해 사람으로 완성되어야 한다”며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힘을 바탕으로 AI와 협력하고, 다시 자신의 성찰과 판단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연수가 학교 관리자들이 확고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학교 혁신을 이끄는 리더십을 함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