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2026 예술로 더 행복한 수업나눔 워크숍' 개최
전통예술과 디지털의 만남... 현장 맞춤형 국악 수업 연수로 교원 예술교육 역량 강화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6-24 15:15:23
[뉴스앤톡]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6월 17일과 24일 양일 간 관내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진행한‘전통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 워크숍’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교육과정 연계 전통예술·디지털 기반 수업 사례를 확산하고,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강좌를 통해 교원들의 예술교육 실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쉽게 배우고, 즐겁게 가르치는‘초등 국악수업 레시피’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으로 운영됐다. 먼저 17일 1차 연수에서는‘소금 연주 마스터 클래스’를 통해 전통음악 기악 수업의 실제를 다뤘다. 이어 24일 진행된 2차 연수에서는 디지털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한 국악 수업 사례를 공유하며, 미래형 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다채로운 수업 활용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과 연계된 깊이 있는 예술자원 활용 수업 나눔을 통해 학교 예술교육을 내실화했다는 점에서 큰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나아가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교원의 전통·디지털 기반 예술 소양을 강화하고, 예술로 소통하고 성장하는 전문성 신장 체계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채열희 교육장은“바쁜 학기말 일정 속에서도 우리 전통문화예술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준 선생님들의 열정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교실 안에서 전통예술의 멋과 흥을 나누는 행복한 예술 수업이 활발히 확산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교원들의 예술 교육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채로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