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7건 선정
교육행정자료 검색기 ‘최우수’…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조성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5-11-07 14:35:08
[뉴스앤톡] 복잡한 교육행정 정보를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교육행정자료 검색기’가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로 선정됐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제15회 적극행정위원회’를 개최하고,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7건을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전북교육청은 매년 상‧하반기 다양한 행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탁월한 성과를 거둔 직원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정·시상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는 총 7건으로 5급 이하 지방공무원 5명, 교육공무직원 1명, 기관 1건 등이다.
먼저 5급 이하 지방공무원 분야에서는 △복잡한 교육행정 정보,‘교육행정자료 검색기’로 쉽고 빠르게!(교육행정 8급 이재준)가 최우수로 선정됐다.
교육행정자료는 본청,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학교 등의 주요 행정 데이터를 모은 종합 자료로, 올해 처음으로 ‘교육행정자료 검색기’를 도입해 복잡한 교육통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우수상은 △공감이 만든 공간, 협력이 이룬 미래, 금구초‧중학교 학교복합시설 건립(교육행정 6급 임대식), 장려상은 △고령 퇴직교직원도 쉽게! 안내 영상으로 회원가입률‘쑥쑥’(교육행정 7급 이명준) △학부모도 안심, 학생도 안전-학교 승하차존 조성(교육행정 7급 양우진) △학교 디지털 인프라, All-in-one 통합지원 체계 구축(전산 6급 김희정)이 각각 선정됐다.
교육공무직원은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2차 연계 실효성 제고: 절반의 성과에서 전면 관리로 도약(전주교육지원청 임상심리사 소성진), 기관은 △현장체험학습의 안정성 확보와 교원 부담 경감을 위한 현장중심 안전관리 지원체계 구축(민주시민교육과)이 차지했다.
선발된 우수공무원에게는 교육감 표창과 함께 우대등급에 따라 성과상여금 최고 등급 부여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지며, 최우수 및 우수로 선정된 상위 2건의 우수사례는 전북교육청을 대표해 2025년 하반기 교육부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제출된다.
이홍열 감사관은 “급변하는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행정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교육수요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