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민원‧정보공개 전문가 양성 나선다
정보공개 ·민원 처리 실무 연수… 3월 찾아가는 교육도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2-06 14:05:16
[뉴스앤톡] 전라남도교육청은 도민이 체감하는 교육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민원·정보공개 전문가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6일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교육행정 환경에 발맞추어 업무 담당자들의 실무 역량을 높이고, 도민들에게 더욱 투명하고 신속한 교육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에는 본청·직속기관·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 6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담당자의 이해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오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실무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주요 내용은 ▲ 공공기록물과 민원·정보공개 업무 처리 연관성 ▲ 정보공개 청구사례별 처리 방법 ▲ 고충민원 처리 실무 ▲ 도민 눈높이 민원 서비스 향상 방안 등이다.
또한, 이번 교육은 기관별 전년도 민원처리 현황 분석을 통해 기관별 1:1 상담을 진행하는 등 맞춤형 민원 서비스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3월부터는 찾아가는 기관 교육으로 담당자들의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방침이다.
강성근 총무과장은 “기록물 관리와 정보공개, 민원 서비스는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결정짓는 핵심 업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담당 공무원들이 전문성을 갖추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교육 행정 서비스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