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교육지원청, '5! 인천' 찾아가는 비경쟁 독서 토론교실 운영
양현모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3-05-10 13:00:37
▲ '5! 인천' 찾아가는 비경쟁 독서 토론교실
[뉴스앤톡] 인천서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학교 104학급을 대상으로 환경, 평화, 인권 등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주제에 따른 그림책 기반 학년군별 비경쟁 독서토론 수업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5! 인천'은 인천서부교육지원청만의 특화된 인천형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으로 읽기, 가꾸기, 사랑하기, 기억하기, 자랑하기 5가지 주제로 구성했다. 학습자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세계시민교육과정으로, 인천지역의 특징을 반영하고 학생들의 삶과 연계하기 위한 학생참여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이다.
이중 ‘찾아가는 비경쟁 독서토론 교실’ 프로그램은 공감과 경청, 질문을 기반으로 한 비경쟁 독서토론 방식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의 학생성장을 도모하고자 추진한다. 그림책 속 이야기로 교실 속에서 현실과 상상을 넘나들며 질문을 통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 의식을 갖추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삶과 밀접한 주제를 담은 그림책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이 함유하는 가치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접해보고, 질문과 대화를 통해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향후 현장의 소리를 더욱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서부만의 특색을 살린 '5!인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