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고등학교 입학 전 2월, 그냥 흘려보내선 안 돼!
경북여고,‘신입생 Trial Run’ 학습자료 5종 배부해 고교 생활 첫걸음 지원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1-28 12:55:34
[뉴스앤톡] 경북여자고등학교는 2026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입학 전 2월 한 달간의 시간을 의미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 학습자료를 영역별로 개발하여 배부한다.
이 학습자료는 선행학습이 아닌, 중학교에서 학습한 기본 개념을 점검하고 고등학교 학습과 탐구 활동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에 배부할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 학습자료는 국어 문해력, 수학 개념학습, 영어 어휘력, 글쓰기, 탐구 활동 등 총 5개 분야에 걸쳐 고등학교 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영역으로 구성했다.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_국어 문해력'은 긴 지문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 문단별 핵심어 표시와 주제문 파악, 내용 요약 및 구조화 활동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_Math Check'는 수능과 연계되는 중학교 도형 단원의 개념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_Eng Check'는 영어 어휘력 향상을 위한 활동지로 마련됐고, ▲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_늘품 에세이'는 제시문을 읽고 질문의 의도와 핵심을 파악해 ‘꿈, 공부, 자유, 가치, 정의, 연대’라는 6가지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구성됐다.
▲'2026학년도 신입생 Trial Run_탐구 Action Plan'은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칼럼을 읽고 핵심 원리를 정리한 뒤, 중학교에서 배운 내용과 연결하고 일상 속 적용 사례, 추가 학습 계획 등을 탐색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대입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진로 연계 탐구 활동을 미리 맛보고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상됐다.
경북여고는 이미 앞선 2025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도 총 10종의 입학 전 학습자료를 제작하여 배부한 바 있다.
지난해 신입생이었던 권윤아 학생은 ‘수학 워크시트가 고등학교 입학 전 부족했던 수학 개념을 되짚는 데 큰 도움이 됐고, 특히 도형 파트에서 도움을 받았다.’며, ‘모든 과제가 꾸준히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고등학교 생활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됐고,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마음가짐을 다지고 부족한 부분을 정리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학습자료는 2026학년도 경북여고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학생들은 과제물을 성실히 수행한 뒤 학교의 안내에 따라 입학 후 제출하게 된다.
학습자료 배부는 2026년 1월 29일 고등학교 배정 결과가 발표되는 당일부터 2월 2일까지 오전 8시에서 오후 16시 30분 사이에 진행되며, 학생이 개별 방문하여 수령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학부모 대리 수령도 가능하며, 배부와 관련한 상세한 사항은 학교 누리집을 통해 안내되고 있다.
문웅열 교장은 “입학 전 준비의 시간이 경쟁에서 앞서기 위한 시간이 아니라, 학교와 학생이 서로를 알아가고 함께 출발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자공고 2.0 학교로서 앞으로도 학생의 성장과 삶을 중심에 둔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적극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