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모든 학생의 마음건강을 위한 교육이 강화된다

10일 학교 관리자 및 담당자 대상 ‘2026년도 사회정서교육 설명회’ 개최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2-10 11:25:24

▲ 제주도교육청
[뉴스앤톡]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일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관리자와 사회정서교육 업무담당교사를 대상으로 2026 사회정서교육 설명회를 제주학생문화원에서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제주교육 역점과제인 사회정서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설명회에서는 박혜민 서귀중앙여중 교사가 사회정서교육으로 읽는 2022 교육과정을 주제로 왜 사회정서교육인가?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강연을 한다.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모든 학생들의 마음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사회정서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학생 심리정서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학급별 최소 6차시 이상 사회정서교육을 실시하고, 자체 개발한 중·고등학생 사회정서 역량 강화를 위한 마음 단단 프로그램과 교육부가 개발한 한국형 사회정서교육 자료(초중고)를 보급하여 학교 현장에 사회정서교육이 안정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생명존중교육,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 기존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사회정서교육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사회정서교육은 학생들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꼭 필요한 교육”이라며 “모든 학생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