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송내동평생학습마을, '시화북 제작 프로그램' 성료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1-16 11:15:36

▲ 동두천시 송내동평생학습마을, '시화북 제작 프로그램' 성료
[뉴스앤톡] 동두천시 송내동주민자치위원회가 운영하는 송내동평생학습마을은 1월 15일 송내동작은도서관과 연계해 진행한 ‘시화북 제작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참여 주민들이 직접 만든 책을 공유하는 ‘나만의 책 제작 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민의 창작 역량을 키우고 책을 매개로 한 마을 공동체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된 평생학습 과정으로, 글쓰기와 이미지 표현, 책 편집·제작 등 전 과정을 주민이 직접 경험하도록 구성됐다.

참여 주민들은 일상의 감정과 기억, 삶의 이야기를 시와 그림, 사진으로 담아 각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시화북과 포토북을 완성했다.

기념회에서는 완성 작품을 서로 소개하며 창작의 기쁨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송내동작은도서관과의 연계를 통해 도서관이 ‘읽는 공간’을 넘어 ‘만드는 공간’으로 기능을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임은승 송내동장은 “이번 시화북 제작 프로그램은 주민 한 분 한 분의 삶과 이야기가 책이라는 결과물로 이어진 뜻깊은 자리”라며 “송내동이 배움과 문화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평생학습마을로 자리 잡도록 주민자치위원회와 작은도서관이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