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어르신 대상 기관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 성료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6-23 10:15:16
[뉴스앤톡] 인천서구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 22일부터 6월 17일까지 8주간 치매 고위험군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대상으로 운영한 ‘기관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기관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인천서구치매안심센터가 협력하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치유농업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인지기능 향상과 삶의 질 증진을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계양구에 위치한 치유농업센터에서 진행됐으며, 모종 식재 및 텃밭 관리 활동을 비롯해 ▲허브 향기 체험 및 삽목하기, ▲새싹인삼 키우기, ▲수수차 티백 만들기, ▲텃밭 채소 수확 및 요리 활동 등 다양한 오감 자극 중심의 치유농업 활동으로 구성됐다.
참여 어르신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 "텃밭에서 채소를 기르며 우울감이 해소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며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장준영 서구보건소장은 "텃밭에서의 농작업이 어르신들의 인지기능 향상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실생활과 연계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치매 예방과 인지건강 증진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