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교육지원청, 행동중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특수·통합학급 교사 대상 맞춤형 긍정적 행동중재 지원 방안 공유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6-06-23 10:15:10
[뉴스앤톡] 당진교육지원청은 2026년 6월 22일 관내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2026학년도 행동중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긍정적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행동을 예방·지원하기 위한 교원의 행동중재 역량을 강화하고,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운영됐다.
연수는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형 긍정적 행동중재'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윤선아 겸임교수가 강사로 참여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행동중재 전략과 지원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통합학급에서의 예방 중심 지원, 학생 참여 촉진 방안, 특수학급에서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행동중재 실제 등 현장 적용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어진 사례 나눔과 질의응답에서는 학생 행동 지원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실천 사례를 공유하며 행동중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정은영 교육장은 “학생의 행동을 문제로만 바라보기보다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히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연수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진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긍정적 성장과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