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년말 기초학력 향상도 진단으로 맞춤형 지원에 매진!
초1학년~고2학년 대상 학년말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실시
정충근 기자
didgusah5449@naver.com | 2025-12-04 10:15:04
[뉴스앤톡] 경북교육청은 4일부터 22일까지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영역 파악을 통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초1학년~고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향상도 검사는 3월에 이전 학년 교육과정에 대해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검사에 이어 현 학년 1~2학기 교육과정에 대한 전 학생들의 학년말 기초학력 향상도를 진단하기 위해 실시한다.
향상도 검사 결과에 따른 기초학력 부진 영역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년말과 겨울방학 동안 학생 개별 맞춤형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향상도 검사에서 초1~3학년은 3R’s(읽기, 쓰기, 셈하기) 영역에 대해 기초 학습 영역의 향상도를 검사한다.
초4~고2 학년은 기초학력 3차 향상도 검사와 연계하여 교과 학습 영역의 향상도를 검사하고, 초4~중 3학년에게는 향상도 C유형(당해년도 1~2학기 교육과정)을 배포하여 5개 교과(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에 대해, 고1~2학년은 3개 교과(국어, 영어, 수학)에 대해 교과 학습 향상도 검사를 시행한다.
고 2학년은 3월 진단검사를 통해 선정된 학습지원 대상 학생을 대상으로 향상도 A03형(고1 학년 교육과정)을 배포하여 기초학력의 변화 정도를 확인하고 전년도 교육과정 성취 기준 도달 여부를 진단하게 된다.
검사 도구로 초1~3학년은 자체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에서 개발한 저학년 기초학력 진단검사 도구 사용을 권장하며, 초4~고2 학년의 경우에는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에 탑재된 개발 문항을 활용하여 향상도 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제공하는 검사 도구 외에도 단위 학교에서 개발한 도구 혹은 제공된 검사 도구를 재구성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단위 학교에서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향상도 검사를 한다.
단위 학교에서는 향상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년말 기초학력 학습 결손을 신속하게 보충 지도할 기회를 제공하고, 내년도 기초학력 보장 지원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처럼 경북교육청은 3월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시작으로 6월(1차), 9월(2차) 향상도 검사에 이어 12월(3차) 학년말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까지 체계적인 기초학력 수준 변화 분석과 보정 지도를 한 결과, 전년도 및 학기 초 대비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속적인 감소 추세로 기초학력 보장 지원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기초학력 부진 학생의 지속적인 감소는 매우 긍정적인 결과로 무엇보다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노력해 주신 우리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기초학력 부진 해소는 단기간의 노력으로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이번 학년말 향상도 검사를 통해 학습에서 부족한 점들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파악하고 학년말과 겨울방학 기간에도 꾸준하고 지속적인 학생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뉴스앤톡. 무단전재-재배포 금지]